본문 바로가기
건강정보

극심한 고통 치열, 수술예약하고도 비수술치료로. 후기.

by 정보뱅크22 2024. 1. 10.
반응형
 
반응형

찢어지는 고통 치열, 수술없이 

대표적인 항문질환 치질은 치핵이다.

항문질환 하면 대부분 치질을 생각한다. 그만큼 많은 사람들이 치질을 겪고 있고, 치료하기 때문에 아마도 치질을 생각하는데 치질은 종류가 많다. 치질은 치핵,치열,치루,항문소양증 등 항문에 생기는 모든 질환을 통칭하는 말로, 일반적으로 치질하면 치핵이 맞다. 

 

치핵은 10명 중 7명은 겪는다는 항문질환으로, 항무에는 배변시 대변이 부드럽게 나올 수 있도록 충격을 흡수해주는 조직이 있는데, 이 조직이 여러 원인으로 항문 밖으로 빠져나온 후 제자리로 들어가 않을 때 치핵이라 한다. 치핵은 안쪽에 생기는 내치핵과 밖으로 나오는 외치핵으로 구분된다. 치질이라 불리는 치핵, 물론 아프다. 생기면 불편하다.

 

 

치핵의 원인은 넘 많이, 오래 써서 그런게 아닐까? 

 

치핵 원인은 가족력 또는 장시간 변 보는 습관, 항문에 부담주는 운동, 잦은 설사, 변비, 스트레스, 과음 등이 있는데, 아마도 50대 전후라면 너무 많이 사용해서 생기는게 아닐까 싶다. 아무튼 출혈도 생기고, 불편해 많이들 대장항문병원에서 수술을 한다. 물론 나역시 치핵이 있었다. 

 

치열이란?

치열은 항문 주변의 작은 눈에 띄지 않는 찢어진 피부 조직으로, 변비, 딱딱한 대변, 혹은 장내 분비물로 인해 발생할 수 있는 통증을 일으키는 일반적인 질환치열증상-극심한 통증 : 배변 또는 배변 후에 발생하는 급성하고 강한 통증이 특징적입니다. -출열 :  항문 주위에서의 혈관 파열로 인해 밝은 혈액이 나올 수 있습니다.

치열원인:
-변비: 딱딱하고 건조한 대변이 항문을 지나갈 때 항문관 손상
.- 질병: 만성 항문열절은 대장염, 크론병 등의 염증성 장 질환과 관련

 

 

화장실 가는게 무서운 치열. 찢어지는 고통

치질, 치핵은 뭐 있어도 크게 불편함 없고, 무리하지 않으면 큰 문제 없으니 참고 지냈다. 그런데 정말 상상할 수 없는 고통이 찾아왔으니 바로 치열이다. 누군가 화장실 공포증이 생기게 만드는 게 바로 치열이라는데 정말 아프다. 치열은 변이 나오는 항문관이 찢어지거나 궤양이 생기는 항문질환이다. 

 

 

치열 원인은 변비

 

찢어지는 고통 치열 대표적인 원인은 바로 변비이다. 나는 다이어트 한다고 식사량을 줄인 덕분에 화장실 가는 횟수가 줄었고, 그 이후 만성변비를 겪다가 치열을 얻게 되었다. 치열. 미친듯이 아프다. 배변할 때 통증이 어마어마하고, 당연히 출혈도 생긴다. 그런데 이 치열이 무서운게 무엇이냐면, 화장실 가는게 너무 무서우니 화장실을 또 가지 않게 되고 결국 변비가 또 생기고, 그러면 또 아프다는 것이다. 손에 난 상처도 아물기 위해선 밴드 붙이고 사용하지 않도록 잘 보호해줘야하는데, 변이 나오는 길인 항문관에 입은 상처를 보호한다고 변을 안볼 수도 없는 노릇이니 미친다. 심할 때는 화장실 한번 갔다가 몇시간 누워서 통증을 호소할 때도 있었다.

 

 

 

국내 대표적인 병원 2곳 방문

찢어지는 고통 치열은 정말 겪어보지 않은 사람은 모른다. 유산균 등등 변비에 좋다는거 다 먹어도 너무 아파 화장실을 피하고, 결국 또 변비가 반복되고.. 그러면 또 찢어지고. 미쳐버리는 줄 알았다. 결국 국내에서 유명하다는 대장항문전문병원을 찾았다. 

병원 처음 간 날. 항문외과는 처음이었기에 그렇게 검사하는 줄 몰랐다. 엉덩이에 손가락을 쑤셔넣는데 이게 매우 아프다. 손으로 한번 하고 또 장비를 넣고 하는 것도 있는데 내가 너무 아파하니, 기구는 사용하지 않았다. 진단명은 앞서 언급한대로 치열이란다. 몇개월 되었는지 묻고는 너무 아프면 수술하자고 한다. 수술이 생각날 정도로 아프긴했으니 수술 예약일을 잡았다. 

치열 수술 후 변실금이 생길 수 있다는 말...

 

치열 수술에는 항문확장술, 내항문괄약근부분절개술, 치열절제술, 피부판이식술 등 다양한 방법이 있다. 치열 수술을 권해 예약을 잡았으나 좀더 알아보는게 현명할 것 같아, 다른 곳을 방문했다. 그리고 똑같이 손가락 공격에 미칠듯한 고통 감내하고, 진단명 역시 치열. 다른 병원에서 치열 수술 날 받았다고 했는데 다른 치료방법을 권한다. 수술없이 그냥 약물치료하자고 한다. 지금 수술하면 나이가 들어서 변실금이 생길 수 있다고, 지금은 약물치료해보고 정말 죽을거 같으면 그때 치열 수술 하자고 한다. 

치열 수술하면 지금 고통에서 벗어나는게 했더니 변이 새는 변실금이 노년에 생긴다는 것은 끔찍한 일이라 치열 수술은 안하기로 했다. 대신 변완화제와 연고 등을 처방받았다. 

끔찍했던 찢어지는 고통 치열에서 해방

다이어트로 생긴 변비, 딱딱해진 변비 때문에 항문관이 찢어져 생긴 치열. 극심한 고통에 화장실을 안가면서 변비는 만성이 되고, 항문관이 아물거 같으면 또 변비로 찢어지고... 그러면서 더 아프고.. 그렇게 무한 반복했던 치열.... 하지만 변완화제와 연고 등등으로 극심한 통증에서 서서히 벗어날 수 있었다. 무엇보다 치열 수술하면 변실금이 올 수 있다는 경고에 열심히 약 먹고, 연고 바르고 했더니 좋아졌다. 그리고 지금은 치열 수술 없이도 2년째 잘 지내고 있다. 

 

 

미친듯이 아팠던 치열. 다시는 겪고 싶지 않다.

맹장 수술, 어깨 수술 등을 했지만, 지금까지 겪었던 최고 통증은 치열이었다. 너무 아파 화장실이 공포스러웠고, 화장실 후에는 앉아있을 수 없을 정도로 너무 아팠던 그 순간들. 다이어트한다고 무작정 단식하는게 아니라, 규치적으로 식사하고, 운동하면서 건강한 배변활동을 유지하고 있다. 물론 그때보다 살은 조금 더 붙었지만, 치열에서 벗어날 수 있었던 그 하나만으로도 지금 만족스럽다. 항문질환 중 정말 아픈 치열. 다시는 경험하고 싶지 않다. 


 

 

반응형